밥을 굶는다. 운동을 한다. 또 밥을 굶는다. 하루에 점심 딱 한 끼만 먹고 버텨낸다. 물은 수시로 마신다. 매일 2리터 가량의 물을 먹으며 허기를 달랜다. 그렇게 지내기를 3개월, 10킬로그램을 감량했다.
하지만 방심한 사이 금방 요요현상이 찾아왔다.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가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는 다이어트 실패기다.
이처럼 식이요법과 운동을 해도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이어트 비법이 TV프로그램을 통해 공개됐다.
지난 5일 밤에 방송된 KBS1 '생로병사의 비밀'은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스프를 먹어라"고 소개했다. 이 프로그램에는 실제 다이어트에 실패한 경험자들이 나왔다. 이들은 각종 검사를 받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거나 불균형한 상태라는 공통점을 찾았다.
차의과학대학교 김상만 교수는 "3대 영양소인 지방과 단백질, 탄수화물을 태워주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꼭 있어야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만들 수 있다"며 "다이어트로 인해 식사량을 줄이면 이런 균형이 깨지고 우리 몸은 영양분을 저장만 시키고 이용하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고 설명했다.
'생로병사의 비밀'은 또 일본 치바현 마쓰도시의 한 내과병원이 환자들에게 하루 세 번 제공하는 채소스프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고 소개했다. 그 비결은 바로 이 스프에 숨겨진 비타민과 미네랄이라는 것. 병원장인 시마무라 요시유키 박사는 이 채소스프를 먹고 무려 12kg 감량에 성공했다.
이외에도 폐경기 여성들에게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설명과 일본의 여성들의 사례를 소개했다. 아카보시씨는 10년 전 자궁암 수술 후 폐경이 되면서 체중이 급격히 늘었다. 8kg을 줄이고 현재 47kg을 유지하고 있는 그는 '미네랄 두유 다이어트'가 비법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요요현상을 없애기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는 비법도 공개됐다. 이와사키 유카씨는 이를 위한 레시피를 소개하며 "다이어트 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 먼저 할 일은 영양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라며 "비타민과 미네랄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고 말했다.
그가 소개한 레시피는 바로 모든 재료를 통째로 사용하는 것.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현미를 기본으로 우엉과 연근 등 채소도 모두 껍질째 먹는 것이다.
한편 이 프로그램의 인터넷 게시판에는 채소스프의 레시피에 대해 묻고 답하는 글들이 올라왔다. 한 네티즌이 공개한 채소스프 레시피를 소개한다.
☞채소스프 요리법
# 재료
- 무 우 : 4분의1개(약150g)
- 무우청 : 4분의 1개분(삶지 않고 말린 무우잎2~3개)
- 당 근 : 2분의 1개(약80g)
- 우 엉 : 4분의 1개(작은 것은 2분의 1개:약50g)
- 표고버섯 (화고) : 1장 (자연건조한 것)
총량 약 300g
여기에 사용되는 재료는 꼭 유기농재료를 사용해야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흐르는 물에 30여분 담갔다가 깨끗이 씻어서 만든다.
# 만드는 방법
① 야채를 물로 씻어 큼직큼직하게 썰을 것
② 야채를 많이 넣지 말고 기본 분량을 꼭 지킬 것.
③ 모든 야채 재료의 양에 3배의 물(약 1500cc)을 붓고 센불로 끓인 후 약한 불로 60분 달인다.(물은 생수를 사용하거나 한 두시간 전에 받아놓은 수돗물을 사용한다)
④ 끓이는 기구는 스텐, 알미늄, 유리그릇을 사용.(금속성물질 :테프론, 법랑 용기는 사용하지 말 것)
⑤ 스프가 완전히 만들어 질 때까지 뚜껑을 열지 않도록 한다.
보관시에는 경우에는 뚜껑 있는 유리병이나 사기그릇에 넣어 냉장보관하되 야채스프는 빨리 변질되므로 3일을 초과하지 말아야 하며 장기 보관시에는 한약용 진공파우치팩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해야 한다.
# 먹는 방법
① 식전 공복에 야채스프를 먹고 나서 약15~ 30분 쯤 후에 현미차를 마신다. 그 외에는 수시로, 야채스프를 먼저 먹고 15-30분의 간격을 두었다가 현미차를 마신다.
② 현미차를 마시고 나서 약 15~30분 후에 다른 음식이나 약을 복용한다.
③ 야채스프와 현미차는 절대로 같은 시간에 복용하지 말 것. 효과가 반감되므로 15분이상 간격을 두고 마셔야 한다.
④ 야채스프나 현미차는 1회에 한컵 정도 (약 120~180cc) 를 마시는데 아침 점심 저녁 식사전에 하루 3번 마신다. 단, 복수가 차서 주사기로 빼내는 환자는 야채스프만 먹고 현미차는 먹지 않는다. 야채스프는 복수를 완화시키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⑤ 처음에는 반 컵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늘려 나가는 것이 좋다.
⑥ 스프를 먹기 시작했으면 하루도 거르지 말고 규칙적, 지속적으로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⑦ 야채스프나 현미차는 규정량 외에 수시로 차처럼 마시면 더욱 좋다. 야채스프에 현미차를 같이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다.
어려서 부터 항상 통통했었고, 살때문에 고민이었죠..연 ㅇ ㅖ 인 이 많이한다길래 우연찮게 시작했는데 사 ㅇ ㅣ 즈가 제일 많이 줄었구요..이제는 하체가 없어졌다 라고 할정도로 날씬해졌습니다 그래서 옷입는데에도 자신감이 생겼구요..정말 신기해요..
답글삭제@주주몰 - 2009/03/19 15:46
답글삭제저도 한달째 야채스프를 마시고 있는데요...확실히 몸이 가뿐하고 지방세포가 주는 것을 느끼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