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6월 24일 금요일

[펌] 마케팅의 10가지 치명적 실수 Ten Deadly Marketing Sins

1.시장 중심적이지도, 고객 지향적이지도 않은 마케팅

   세분시장에 대한 파악 부실                        진보된 시장 세분화 기법을 채택

   세분시장들의 우선순위가 부적절   ---->     중요한 세분 시장의 우선순위

   각 세분시장별 매니저 부재                        세분 시장별로 판매력 특화

   ex) 여성의류점 'Limited'

 

2. 표적 고객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마케팅

3. 경쟁자를 제대로 파악하고 감시하지 못하는 마케팅

4. 이해관게자들과의 관계를 적절히 관리하지 못하는 마케팅

5. 새로운 기회를 찾는 데 미숙한 마케팅

6. 마케팅 계획과 그 수림 과정에 결함이 있는 마케팅

7. 제품과 서비스 정책에 경제성을 고려하지 않는 마케팅

8. 브랜드 만들기나 고객과의 의사소통 기술이 취약한 마케팅

9. 효율적, 효과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마케팅

10. 기술력을 최대한 활용하지 않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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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적인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은 점차, 브랜드 확립에 쏟아 붓는 비용에 회의를 느끼고 있다. 월마트와 동종 유통업체들은 자신과 사업하기를 원하는 제조업자들에게 매우 저렴한 가격을 고집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자체 브랜드를 붙인제품들을 공급하는데. 그 품질이 전국 브랜드에 못지 않다. 유통업 자체 브랜드에는 마케팅 조사나 광고, 판매등 별도의 비용 부담이 없다. 우리는 Y세대가 광고를 더 믿지 않는 다는 사실을 전해 듣곤 한다. 나오미 클라인이 지은 책, "No Logo" 는 광고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많은 제품에 얼마나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하는지, 마구잡이 식 브랜드를 붙이기가 사회적 비용을 얼마나 증대시키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끔 만들었다.

 

기업들은 그들의 약점을 보와할 최후의 보루로 고객관계관리 (CRM) 를 적극적으로 실시해 왔다. 이것은 각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더 잘 짐작해내기 위해 개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런데 개인정보 유출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게다가 고객들은 쏟아지는 스팸메일과 판촉전화에 화가 나 있다. 미국 의회는 무단으로 전화번호 리스트를 작성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법을 어길 경우 해당기업은 1만1천달러의 벌금을 내야한다.

 

마일리지 카드와 같이 충성도를 높이는 기획은 좋은 아이디어처럼 보인다. 그 제도를 처음으로 활용하려는 고객들에게 특히 효과가 높은 것이라고 믿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미 다른 경쟁업체들도 빈도 구매자제도를 따라하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비즈니스맨들은 어떤 항공사를 이용하느냐에 상관없이 비자나 마스터 카드 또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로 포인트를 적립하고 있다.

 

매스 미디어 광고의 효과가 줄어듦에도 불구하고 그 비용은 상승할 것이다. 점점 더 적은 수의 사람들만이 TV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데도, 방송사들은 광고빌르 올리고 있다. 그러므로 마케팅 관리자들은 보다 효율적인 광고 미디어를 찾아내야만 할 것이다.

 

차별화는 마케팅 관리자들의 구호가 되어있다. "차별화, 차별화, 또 차별화" 수 년전 테오도르 레비트 교수는 어떠한 제품이라도 차별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두 가지 문제를 지니고 있다. 우선, 대다수의 차별화가 고객에게는 그다지 중요치 않다는 점이다.제품들이 겉보기에만 다를 뿐 고객을 설득하지 못한다. 게다가 경쟁사들은 어떤 효과적인 차별화도 곧바로 모방하기 때문에 혁신적 제품일 지라도 생명주기가 매우 짧고 투자비용을 회수하기 힘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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