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5월 28일 토요일

[펌] Google Zeitgeist - 구글 검색 트랜드 분석

"Google Zeitgeist"라는 것의 존재를 아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Zegitgeist는 독일어에서 유래한 합성어인데 Zeit (시간, time) + Geist (정신, spirit)으로써 '시대정신' 정도로 해석된다. 구글은 오래전부터 "Google Zeitgeist"를 통해 구글 사용자들의 검색 패턴을 주간 단위로 발표하며 그것을 통해 현재의 시대정신 혹은 사조(트랜드)를 분석해 왔다.

 

Google Zeitgeist의 홈페이지는 http://www.google.com/press/zeitgeist.html 이다. 이 사이트를 찾아가보면 구글 영문 페이지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언어별 구글 페이지에 대한 검색어 순위도 볼 수 있다. 2004년도를 정리하는 특별판인 "the 2004 Interactive Zeitgeist"는 매우 볼만하다.

 


 
 
그런데 요즘은 잘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과거와 같이 재밌고 멋진 그래픽은 소개가 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아래는 2001년도에 만들어진 Google Zeitgeist의 PDF 버전이다. 브리트니스피어와 에미넘의 검색 쿼리를 비교한 표가 흥미롭다.
 
 
 
 
물론 우리나라 포탈 사이트들도 매일, 매주 검색어에 따른 최근 이슈나 트랜드를 분석한 자료를 올린다. 네이버는 '인기검색어'라는 페이지에서 이슈가 되는 검색어에 대한 분석 컨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야후!코리아는 '검색센터'라는 페이지에서 인구통계별 검색 차트나 화제의 트랜드 등을 소개하고 있다. 다음은 '검색' 메인 페이지가 있기는 하지만 특별한 분석 자료는 제공하고 있지 않다. 세 개 포탈 가운데 검색 메인 페이지의 구성은 야후!코리아가 가장 사용자에게 친숙하게 구성되어 있고, 다음이 가장 후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