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int1. 색의 효과(긍정적인 측면)과 폐해(부정적인 측면)
색은,이용하는 장소나 그 양에 따라서, 긍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상품에 있어서 긍정적인 색을 이용하면, 우리들의 구매의욕을 향상 시킵니다. 아래의 표는, 주요한 색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 면의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긍정적인 측면 | 부정적인 측면 | |
---|---|---|
빨강 | 눈에 잘 띈다. 식욕을 증진시킨다. 활발,적극적, 강한 이미지를 전해준다. (상품예: 식품전반, 부인복, 아동복, 스프층용품, 간판, 마크 등) |
지나치게 눈에 잘 띈다. 너무 많이 사용하면 덥게 느껴진다. 혈압을 상승 시킨다. |
핑크 | 밝고, 젊음이 가득하다, 여성적, 아름답다, 로맨틱하다, 소프트등의 이미지를 전하준다. (상품예: 화장품, 화장잡화, 속옷,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전반에 사용, 달콤한 과자) |
여성전용, 달콤하다, 천진난만하다, 에로틱, 등의 이미지을 전해주기 쉽다. 과도하게 이용하면 집중력이 저하된다. |
오렌지 | 눈에 잘 띈다. 식욕을 증진시킨다. 밝고 원기 왕성하다, 친해지기 쉽다, 건강함, 번잡한, 싸다, 가볍다,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상품예: 식품, 화장잡화 등) |
너무 많이 사용하면 싸구려 처럼 보인다. 가볍고 경솔하다, 수다장이, 시끄럽다, 눈에 너무 잘 띈다 등의 이미지가 되기 쉽다. |
노랑 | 눈에 잘 띈다. 밝다, 즐겁다, 원기 왕성하다, 귀엽다, 활발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뇌의 움직임을 활성화 시킨다. 사람을 끌어 들인다. (상품예: 장난감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 치즈, 버터 등의 식품. 광고, 간판 등) |
싸다, 유치하다, 차분하지 못하다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너무 많이 사용하면 눈이 따끔따금 하다, 시끄럽게 느껴진다. |
녹색 | 내츄럴、신선하다、싱싱하다、조용하다、몸에 좋다、환경과 친하다、공용、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눈의 피로에 좋다. 릴렉스 할 수 있다. (상품예: 위장약, 자연식품, 무첨가식품, 일용품, 화장잡화 등) |
눈데 잘 띄지 않는다, 주장이 약하게 느껴진다, 적극성이 결여 돼 있다, 평화의 이미지를 전해 주기 때문에 전쟁의욕을 저하 시킨다. |
파랑 | 지적인 상품, Cool, 성실, 겸허다다, 청결감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집중력을 높인다. 혈압을 저하 시킨다. (상품예: 진정제, 해열제, 스포츠 음료수,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 |
의욕을 감소시킨다. 남성전용의 이미지가 강하다. 너무 차갑다. 너무 춥다. 견고하다. 따분하다.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등의 이미지가 전해 지기 쉽다. |
보라 | 아름답고 신비하다. 고급품의 느낌, 고귀한, 우아하며 아름다운, 등의 이미지를 전해 준다. 감성을 자극한다. (상품예: 여성적인 상품, 향수등에 사용) |
식욕을 감소시킨다. 변화함. 기괴하다. 기묘한. 관능적인. 등의 이미지를 전하기 쉽다. 공공의 장소에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
갈색 | 차분하다. 겸허하다. 공손하다. 전통적인. 내츄럴 등의 이미지을 전해준다. 맛있는 (감칠맛 나는, 향기로움을 등을 전해준다) (상품예: 커피, 쵸코렛, 카레등의 식품류, 인테리어 제품, 피혁제품 등) |
눈에 잘 띄지 않은다. 순수하다. 탁하다. 노인풍의, 낡은, 건초같은, 전원풍의, 이미지를 전해주기 쉽다. 쓴맛을 느끼게 하기 쉽다. |
흰색 | 밝다. 청결하다. 심플하다. Cool한. 청순한. 가벼운. 맛이 엷은. 저 칼로리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기분을 맑게 한다. (상품예 : 세정제. 화장품. 화장잡화. 가전) |
너무 많이 사용하면 눈이 부셔 피곤해 지기 쉽다. 개성이 없다. 맛이 없다. 부족하다. 단순하다. 평범하다.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
검정 | 강한. 중후한. 고급스러운. 품격이 있는. 위엄이 있는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쓴맛을 느끼게 하며, 미의식을 자극한다. (상품예 : 남성용화장품. 주류. 블랙커피) |
어두운. 무거운. 슬픈. 공포스러운. 불행한. 불안한. 등의 이미지를 전하기 쉽다. 기분이 우울해 진다. |
회 색 |
중간적.무기질. 기계적. 도회적인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피로를 느끼기 어렵다. 집중력을 높인다. (상품예 : 기계류. 신제품. 가전. 문구) |
눈에 띄지 않는다. 비인간적이다. 인공적이다. 개성이 없다. 맛이 별로 없다등의 이미지를 전해주기 쉽다. 어두운 회색일수록 기분이 우울해진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