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5월 31일 화요일

[펌] Point

Point1. 색의 효과(긍정적인 측면)과 폐해(부정적인 측면)

색은,이용하는 장소나 그 양에 따라서, 긍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지만, 부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상품에 있어서 긍정적인 색을 이용하면, 우리들의 구매의욕을 향상 시킵니다. 아래의 표는, 주요한 색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 면의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긍정적인 측면 부정적인 측면
빨강 눈에 잘 띈다. 식욕을 증진시킨다. 활발,적극적, 강한 이미지를 전해준다.
(상품예: 식품전반, 부인복, 아동복, 스프층용품, 간판, 마크 등)
지나치게 눈에 잘 띈다. 너무 많이 사용하면 덥게 느껴진다. 혈압을 상승 시킨다.
핑크 밝고, 젊음이 가득하다, 여성적, 아름답다, 로맨틱하다, 소프트등의 이미지를 전하준다.
(상품예: 화장품, 화장잡화, 속옷,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전반에 사용, 달콤한 과자)
여성전용, 달콤하다, 천진난만하다,
에로틱, 등의 이미지을 전해주기 쉽다.
과도하게 이용하면 집중력이 저하된다.
오렌지 눈에 잘 띈다. 식욕을 증진시킨다. 밝고 원기 왕성하다, 친해지기 쉽다, 건강함, 번잡한, 싸다,
가볍다,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상품예: 식품, 화장잡화 등)
너무 많이 사용하면 싸구려 처럼 보인다. 가볍고 경솔하다, 수다장이, 시끄럽다,
눈에 너무 잘 띈다 등의 이미지가 되기 쉽다.
노랑 눈에 잘 띈다. 밝다, 즐겁다, 원기 왕성하다, 귀엽다, 활발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뇌의 움직임을 활성화 시킨다. 사람을 끌어 들인다. (상품예:
장난감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 치즈, 버터 등의 식품. 광고, 간판 등)
싸다, 유치하다, 차분하지 못하다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너무 많이 사용하면 눈이 따끔따금 하다, 시끄럽게 느껴진다.
녹색 내츄럴、신선하다、싱싱하다、조용하다、몸에 좋다、환경과 친하다、공용、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눈의 피로에 좋다. 릴렉스 할 수 있다.
(상품예: 위장약, 자연식품, 무첨가식품, 일용품, 화장잡화 등)
눈데 잘 띄지 않는다, 주장이 약하게 느껴진다, 적극성이 결여 돼 있다, 평화의
이미지를 전해 주기 때문에 전쟁의욕을 저하 시킨다.
파랑 지적인 상품, Cool, 성실, 겸허다다, 청결감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집중력을 높인다. 혈압을
저하 시킨다.
(상품예: 진정제, 해열제, 스포츠 음료수,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
의욕을 감소시킨다. 남성전용의 이미지가 강하다. 너무 차갑다. 너무 춥다. 견고하다. 따분하다.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등의 이미지가 전해 지기 쉽다.
보라 아름답고 신비하다. 고급품의 느낌, 고귀한, 우아하며 아름다운, 등의 이미지를 전해 준다. 감성을 자극한다.
(상품예: 여성적인 상품, 향수등에 사용)
식욕을 감소시킨다. 변화함. 기괴하다.
기묘한. 관능적인. 등의 이미지를 전하기 쉽다. 공공의 장소에서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갈색 차분하다. 겸허하다. 공손하다. 전통적인. 내츄럴 등의 이미지을 전해준다. 맛있는 (감칠맛 나는, 향기로움을 등을 전해준다)
(상품예: 커피, 쵸코렛, 카레등의 식품류, 인테리어 제품, 피혁제품 등)
눈에 잘 띄지 않은다. 순수하다. 탁하다. 노인풍의, 낡은, 건초같은, 전원풍의,
이미지를 전해주기 쉽다. 쓴맛을 느끼게 하기 쉽다.
흰색 밝다. 청결하다. 심플하다. Cool한. 청순한. 가벼운. 맛이 엷은. 저 칼로리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기분을 맑게 한다.
(상품예 : 세정제. 화장품. 화장잡화. 가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눈이 부셔 피곤해 지기 쉽다. 개성이 없다. 맛이 없다. 부족하다. 단순하다. 평범하다.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검정 강한. 중후한. 고급스러운. 품격이 있는. 위엄이 있는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쓴맛을 느끼게
하며, 미의식을 자극한다.
(상품예 : 남성용화장품. 주류. 블랙커피)
어두운. 무거운. 슬픈. 공포스러운. 불행한. 불안한. 등의 이미지를 전하기 쉽다. 기분이 우울해 진다.

회  색

중간적.무기질. 기계적. 도회적인 등의 이미지를 전해준다. 피로를 느끼기 어렵다. 집중력을 높인다.
(상품예 : 기계류. 신제품. 가전. 문구)
눈에 띄지 않는다. 비인간적이다. 인공적이다. 개성이 없다. 맛이 별로 없다등의 이미지를 전해주기 쉽다. 어두운 회색일수록 기분이 우울해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